출산 후 부부싸움 부쩍 늘었다면, 원인과 극복방법은?

많은 부부들이 출산 후 부부싸움 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여러 조사에서도 부부싸움의 원인으로 상위에 항상 나타나는 것이 바로 ‘육아’이죠.

 

그렇다면 출산 후 부부싸움이 유독 많아지는 이유를 살펴보고, 그 극복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 부부싸움

< 출산 후 부부싸움 원인은? >


①  신체적 요인

출산 후에는 신체적으로 여러가지 변화들이 생깁니다.

먼저 가장 쉽게 떠올리실 수 있는 변화는 바로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출산 후 아내는 변화무쌍한 호르몬의 공격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산후우울증을 겪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변화는 남편의 행동 하나하나를 못마땅하게 만들고, 싸움을 걸게 만들기도 하죠.

 

또 다른 신체적인 문제점은 바로 ‘수면부족’입니다.

아무리 남편이 육아를 도우려 해도 결국 출산 직후 아기를 재우랴, 젖먹이랴 아내는 잠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을 가리지 않고 우는 아기 덕분에 아빠도 수면부족에 시달리기 쉽상이죠.

부족한 잠은 아내와 남편 모두를 예민하게 만들고, 별 것 아닌 일로도 싸우도록 만듭니다.

 

② 독박육아

요즘은 아무리 남편들이 육아를 함께하는 추세라고 하지만 육아는 여전히 엄마의 몫으로 남아있습니다.

남편이 육아휴직을 내기는 현실적으로 더 어렵고, 경제적인 사정 때문이라도 결국 아내는 육아, 남편은 일로 역할을 나누게 되죠.

아내는 하루종일 육아에 시달리며 남편이 얼른 퇴근하고 돌아와 도와주기만을 기다리게 됩니다.

하지만 밖에서 힘들게 일하고 온 남편은 아내의 육아가 ‘남편의 일만큼 힘든, 또는 그 이상 힘든’ 것으로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은 남편 분들은 “하루종일 힘들게 일하고 왔는데”라며 육아는 외면한 채 휴식을 취하기 바쁘죠.

아내는 독박육아로 인해 지치고, 남편에게 서운해하며, 육아에 대한 고충을 몰라주는 남편을 원망하기도 합니다.

 

③ 육아방식의 차이

좋은 재료로 직접 만든 이유식만 먹이려는 엄마와 사서 먹이는 것도 똑같다고 생각하는 아빠.

아기 장난감을 대여해서 쓰려는 엄마와 남이 쓰던걸 어떻게 쓰냐는 아빠.

육아에 대한 생각이나, 방식은 엄마와 아빠도 서로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를 사랑하는 마음이 클 수록 자신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그 의견을 꺾기가 쉽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은?>


① 신체적 요인

호르몬으로 인한 기분변화, 산후 우울증 등의 문제로 인한 부부싸움을 줄이고 싶다면 먼저 기분전환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 7일, 24시간 쉴새 없는 육아에서 아내를 잠시 해방시켜주고, 기분전환할 시간을 주세요.

햇빛을 많이 쐬고, 산책을 나가는 등의 노력으로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수면부족은 아기가 잠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점차 나아질 수 있는 문제입니다.

지금 당장은 뚜렷한 방법이 없으니 아기가 잘때 어떻게든 다른 하던 일들을 모두 멈추고 아기와 함께 잠을 청하고, 남편과 아내가 서로를 도와가야 합니다.

번갈아가며 숙면을 취할 기회를 갖는 것도 좋겠지요.

 

② 독박육아

가장 좋은 것은 남편이 ‘육아’는 ‘엄마’만의 일이 아니며, 돕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하지만 옛날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남편에게 갑자기 육아를 떠맡긴다면 힘들어하고, 도망갈지도 모릅니다.

작은 일부터 조금씩 조금씩 맡기기 시작해보세요.

기저귀를 사오고, 수건을 삶고, 분유를 먹이고, 하나씩 해나가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더 많은 일, 더 큰 일도 척척 해내는 남편이 될 거에요.

 

③ 육아 방식의 차이

아이는 남편과 아내 두 사람이 함께 낳은 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육아에 있어서 무조건 엄마가 옳거나, 무조건 아빠가 옳은 일은 없습니다.

아기에 대한 일은 항상 함께 논의해서 대화를 통해 결정하고, 해결하다보면 싸움도 점점 줄어들 수 있을 거에요.

대화할때는 항상 배우자도 아기를 많이 사랑하고, 아기가 잘 크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대화에 임해주세요.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하더라도, 그게 아기에게 해가 될거라고 믿고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절대 아닐거에요.

 

 

출산 후의 부부에게 육아 문제는 가장 중요하고, 커다란 문제로 여겨질 것입니다.

부부사이에 싸움이 늘어나는 것도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인데요.

너무 크게 싸우고, 자주 싸운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